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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파격적인 가격 인하 및 도이체 뱅크와 RBC 캐피탈이 분석한 영향 외 1월 14일 테슬라 뉴스 모음

테슬라

by 리얼우먼 2023. 1. 14.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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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4일 테슬라 주가와 관련 뉴스입니다.

 

1. 테슬라 주가

1월 13일 테슬라 주가는 전일대비 0.94% 하락한 $122.40입니다.

테슬라가 파격적인 가격 인하 소식에 많은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수익에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논평했습니다. 이에 테슬라 주가는 장초반 4% 이상 하락했으나 다시 회복하여 전일대비 0.94%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1월 13일 테슬라 주가
Source: investing.com
Source: investing.com

 

2. 테슬라 가격 인하

1) 미국

테슬라는 중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모델Y 롱레인지의 가격은 $13,000 낮아졌으며, IRA 세금 공제를 포함하면 이전 가격보다 $20,500 더 저렴해집니다.

미국 테슬라 가격 인하 후 모델별 가격
@TroyTeslike on twitter
미국 테슬라 가격 인하 후 모델별 가격

 

2) 캐나다

테슬라는 캐나다에서는 테슬라 차량 라인업 전체의 가격을 최대 21%까지 인하했습니다. 가격 인하 후 모델3 RWD는 $5,000의  iZEV 인센티브를 다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iZEV의 MSRP는 $55,000입니다.

 

● 캐나다 테슬라 가격 인하 후 모델별 가격

  • 모델 3 RWD: $59,990 → $54,990 (-13%)  
  • 모델 3 LR:  $79,990 → $67,990 (-13%)
  • 모델 3 퍼포먼스:  $82,000 → $72,990 (-15%)
  • 모델 Y LR:  $85,000 → $69,990 (-21%)
  • 모델 Y 퍼포먼스:  $90,000 → $75,990 (-18%)
  • 모델 S 듀얼 모터 AWD:  $135,000 → $122,990 (-11%)
  • 모델 S 플레이드:  $176,600 → $149,990 (-19%)
  • 모델 X 듀얼 모터 AWD:  $156,990 → $142,990 (-10%)
  • 모델 X 플레이드:  $183,600 → $156,990 (-18%)

 

가격 인하 후 적용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와 지역별 추가 리베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캐나다 전역

· 모델3 RWD: $5,000 (MSRP $55,000)

 

브리티시 콜롬비아(추가 혜택) 

· 모델3 RWD: $4,000  (MSRP $55,000)

· 모델Y LR: $4,000  (MSRP $70,000)

 

퀘벡

· 모델3 RWD: $7,000 (MSRP $60,000)

 

뉴펀들랜드 및 래브라도

· 모든 모델 및 사양: 최대 $2,500

모델 S/X도 포함. 단, 2023년 3월 15일까지 제공.

 

유콘

·  모델3 RWD: $5,000 (MSRP $60,000)

캐나다 테슬라 가격 할인과 지역별 인센티브 가이드
Source: driveteslacanada.ca
Source: driveteslacanada.ca

 

3) 유럽

캐나다와 달리 유럽에서는 모델 3과 모델 Y의 가격만 인하했습니다.

독일,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덴마크, 네덜란드, 영국, 노르웨이 등에서 가격 인하 소식이 있었습니다. 가격 인하는 일부 국가에서는 1% 미만, 특정 국가에서는 약 20%까지 지역에 따라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 테슬라 가격 인하 후 국가별/모델별 가격
Source: @Azmarina2/Twitter
유럽 테슬라 가격 인하 후 국가별/모델별 가격
테슬라는 유럽 지역에서 가격을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Source: driveteslacanada.ca
Source: driveteslacanada.ca

 

3. 테슬라 가격 인하 이유

지난 금요일 독일 테슬라 대변인은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인해 1년 이상 가격을 연속적으로 인상했지만, 이제 "비용 인플레이션의 부분적 정상화"로 소비자가 자동차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격을 낮출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 인플레이션의 부분적 정상화로 가격을 인하한다.
Source: driveteslacanada.ca
Source: driveteslacanada.ca

 

한편, 2022년 12월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스페이스에서 아래와 같이 말한 바 있습니다.

볼륨을 증가하고 싶습니까? 이 경우 가격을 하향 조정해야 합니다. 아니면, 더 낮은 비율로 성장하거나 꾸준히 성장해야 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선택입니다.
내 성향은 여전히 성장하는 것입니다. 회사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최대한 빨리 성장하자인데, 이는 경기 침체기에 수익이 적거나 마이너스가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현금 포지션이 괜찮다면, 장기적으로 여전히 올바른 움직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기침체기에 마진이 떨어지도록 허용하여 거래량이 계속 증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테슬라는 평생동안 FSD와 같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자동차에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치에 맞습니다.

테슬라 가격 인하 이유는 경기침체에 볼륨 늘리기 위함이다. FSD와 같은 소프트웨어 판매로 마진낼 수 있다.
Source: @WholeMarsBlog/Twitter
Source: @WholeMarsBlog/Twitter
일론 머스크는 현금이 충분하다면 경기침체에 가격을 인하하여 볼륨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Source: teslarati.com

 

4. 도이체 뱅크, 테슬라 가격 인하 영향 분석

테슬라의 목표 주가는 $250,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테슬라의 총 마진과 수입에 상당한 압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신 테슬라의 가격 인하가 테슬라의 볼륨 성장을 확보하고 기존 및 EV 경쟁사를 큰 어려움에 빠트리고 테슬라의 상당한 가격 결정력과 비용 우위를 보여주는 대담한 공세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테슬라의 가격인하로 2023년 추정치에 추가 위험을 재설정하게 하고 투자자가 상당히 장기적인 기회와 차세대 플랫폼에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가격 인하로 인해 테슬라에 약 $70억의 이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예상치 못한 경우 마진 700 bps, EPS $1.70만큼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번 가격 인하는 2022년 대비 2023년에 전사적으로 약 15%의 ASP(average selling price) 감소를 의미한다. ASP감소가 2023년 차량 총마진을 2022년 대비 300 bps까지 압박하고 2023년 EPS는 ~$3.80 정도일 것이다.

 

그러나, 가격 인하는 더 많은 물량과 더 높은 FSD 채택율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볼륨 증가와 FSD 판매증가는 상당한 양의 마진을 일으켜 가격 인하로 인한 마진 감소를 상쇄시킬 수 있다. 2023년 테슬라 볼륨이 50% 증가하면, EPS는 2022년 예상 $3.95 대비 $4.15가 될 수 있다. 볼륨이 60% 성장한다면, EPS $4.5가 될 수 있다. FSD 채택률이 5% 증가할 때마다 총마진이 70~80 bps 증가하여 EPS가 $0.50~$0.25 추가 증가할 수 있다.

도이체뱅크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는 $250로 유지하고 가격 인하로 인하여 볼륨이 증가하여 마진 감소 효과가 상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ource: investing.com

 

5. RBC 캐피탈 테슬라 PT 유지

RBC 캐피탈은 테슬라에 대해 '아웃퍼폼'등급과 $186의 목표주가를 유지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 대부분이 이미 이윤면에서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말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EV 가격을 인상한 회사도 있습니다.) 그들은 볼륨 목표와 수익성 사이에서 trade-off를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RBC캐피탈은 다른 EV 제조업체가 이미 이윤에 어려움을 격고 있으며, 목표 수량과 수익성 사이에서 상쇄효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Source: streetinsider

 

6. 테슬라 HW4/AP4

FCC(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에 제출된 문서에 의하면, 테슬라는 새로운 고해상도 레이더 장치를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장치는 아마도 하드웨어 4(HW4) 또는 오토파일럿 4(AP4)라고 하는 차세대 자율 주행 컴퓨터의 일부를 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발표 일정은 알 수 없지만, 중국에서 정보가 유출되어 HW4/AP4에서 기대할 수 있는 일부 카메라 변경 사항에 대해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테슬라 HW4/AP4
Source: @ChrisZheng001/Twitter
Source: @ChrisZheng001/Twitter

@ChrisZheng001/Twitter에서 공유한 기가 상하이의 내부 문서에 따르면, 전방 카메라는 현재 3개 카메라 구성에서 2개로 변경될 것입니다. 또한, 다른 모든 카메라는 동일하게 유지되었으며 전면 범퍼에 있는 것과 같은 새로운 카메라가 추가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AP4카메라 업그레이드와 함께 B필러에도 새로운 발열 장치가 적용됩니다.

테슬라 하드웨어4(HW4)와 오토파일럿4(AP4) 출시 준비
Source: driveteslacanada.ca
Source: driveteslacanada.ca

 

7. 기가 상하이 확장 중단

테슬라는 기가 상하이 공장의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리기를 원했으나,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해 확장 계획을 중단했습니다. 

허가 지연에 대한 공식적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와 관련된 스페이스 X로 인하여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로 인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업계 전문가들은 프리미엄 전기차에 대한 수요 둔화를 지적했습니다. 컨설팅 회사인 상하이 밍량 오토 서비스의 CEO는 약한 수요가 확장 지연의 원인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가 상하이는 중국 정부 승인을 받지 못하여 확장 계획을 중단했습니다.
Source: driveteslacanada.ca

 

8. 기가 텍사스 기가 프레스 조립 중

기가 텍사스에서 9천톤의 기가 프레스의 조립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기가 텍사스 내부에서 9천톤의 기가 프레스를 조립하고 있다.
Source: @JoeTegtmeyer/Twitter
기가 텍사스 내부에서 9천톤의 기가 프레스를 조립하고 있다.
Source: @JoeTegtmeyer/Twitter
Source: @JoeTegtmeyer/Twitter

 

9. 기가 텍사스 근처 건물 임대

테슬라는 2022년 말 샌안토니오에 건물을 임대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가 텍사스 근처, Brookshire에 또 다른 거대한 건물을 임대합니다. 

비즈니스 저널에 따르면, 건물은 104만 평방피트 규모이며, 현재 '빌딩 9'에 대한 허가를 받는 과정에 있습니다. 테슬라는 링크드인 채용 공고를 통해 Brookshire에서 생산관리를 담당할 준매니저 및 감독자를 찾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기가 텍사스 공장 근처에 새로운 건물을 임대하고 관리자 채용 공고를 게시했다.
Source: tesmanian.com
Source: tesmanian.com

 

 

본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기록하는 컨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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