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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FSD V11 와이드 릴리스의 의미와 남은 과제

테슬라

by 리얼우먼 2022. 12. 23.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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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비즈니스에서 FSD V11의 와이드 릴리스가 지닌 의미와 자율 주행 시장 확대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FSD 베타 V11, 그리고 싱글 스택

 

테슬라는 FSD 베타 V11과 함께 대망의 싱글 스택을 북미 지역 전체에 릴리스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11월 11일, 11시 11분에 FSD 베타 V11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처음에는 테스트하기로 되어 있는 회사의 일부 직원들에게만 릴리스 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V11이 얼리 테스터를 거쳐 전체로 확장하기까지 몇 주가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12월 16일 일론 머스크는 FSD 베타 V11이 크리스마스 전까지 릴리스 될 것이라고 다시 한번 확인해 주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FSD V11의 와이드 릴리스를 기다리는 이유는 FSD V11에는 싱글 스택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SD 베타는 이미 놀라운 수준으로 종종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을 운행하고 있지만, 도시 도로와 고속도로를 위한 별도의 스택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테슬라 오토파일럿 팀은 엄청난 양의 새로운 신경망을 훈련하여 도시 도로와 고속도로를 단일 스택으로 통합했습니다.

 

 

2. FSD 베타 V11 릴리스 노트

 

FSD 베타 V11 릴리스 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속도로에서 FSD 베타를 활성화했습니다.
  • 이것은 비전과 계획 스택을 고속도로 안팎에서 통합하고, 4년 이상된 기존 고속도로 스택을 대체합니다.
  • 기존 고속도로 스택은 여전히 여러 개의 단일 카메라 및 단일 프레임 네트워크에 의존하고 있으며, 간단한 차선별 기동을 처리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FSD 베타의 멀티 카메라 비디오 네트워크와 차세대 플래너는 차선 의존도를 낮추고 더 복잡한 에이전트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더 지능적인 행동을 추가하고, 더 부드러운 제어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향상된 점유 네트워크는 변압기 공간 해상도 4배 증가, 이미지 피처라이저 용량 40% 증가, 사이드 카메라 보정 개선, 비디오 훈련 클립 26만 개 추가 등 악천후 조건에 장애물과 정밀도에 의한 리콜을 실시합니다.
  • 차선 지오메트리 및 차선 경계를 활용하여 병합 동작을 개선하고, 간략한 지도 정보 및 더 나은 간격 선택 알고리즘과의 연관성을 개선하여 보다 부드럽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 고속도로 동작을 추가하여 막힌 차선과 도로 잔해와 같은 장애물을 상쇄하는 동시에 차선 내 오프셋과 차선 변경 사이의 원활한 핸드오프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속도에 기반한 차선 변경 결정을 개선하여 고속 차선에서 트래픽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하고 내비게이션에 대한 간섭을 줄입니다. 
  • Chill 모드에서 속도에 기반한 차선 변경에 대한 감도를 감소시킵니다.
  • 차선 변경이 개선되어 경로를 유지하거나 차선 막힘으로부터 멀어져야 할 경우 더 높은 저크 기동이 가능합니다.
  • 고속도로 차선 분할 시 차선 라인 사이의 중앙 집중과 안전한 곳에서 낮은 저크 기동을 허용함으로써 원활성이 향상되었습니다.
  • 보다 효율적인 계산을 위해 수치 트릭을 활용하여 동작을 희생하지 않고, 궤적 최적화의 지연 시간을 평균 20% 단축합니다.

테슬라 FSD 스크린
테슬라 FSD 스크린

 

3. FSD V11 싱글 스택 와이드 릴리스의 의미

 

싱글 스택을 포함하고 있는 FSD V11이 제한된 테스터가 아닌 전체 고객에게 출시된다는 것은 테슬라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 의미 있는 이벤트입니다.

 

1) 자율주행 기술의 완성도

테슬라의 기술 발전은 비교 상대가 없을 정도로 이미 압도적입니다. 여기에 운전 점수에 따라 제한된 고객에게만 제공되어 왔던 FSD 베타가 북미 지역에서 모든 고객에게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것은 자율 주행 기술의 완성도가 대폭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속도 가속화

테슬라의 자율주행이 싱글스택으로 통합되면, AI 트레이닝의 속도는 더욱 빨라집니다. 테슬라는 지금까지 AI 트레이닝을 두 가지로 진행해 왔습니다. 이제 하나로 통합하여 기존보다 더 빠르게 트레이닝하고 더 빠르게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이연 매출 인식

FSD의 와이드 릴리스는 기술적인 측면 외에도 테슬라의 손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북미 지역에서 FSD의 가격은 $15,000입니다. 그동안 FSD는 안전 점수 기준에 부합한 베타테스터들에게만 제공되었습니다.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했지만, 서비스를 아직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FSD 매출은 수익이 아니라 부채 계정인 이연매출(Deferred Revenue)로 인식해 왔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11월 FSD 베타 10.69.3을 와이드 릴리스했습니다. 테슬라의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4분기에 부채로 인식된 이연매출을 수익으로 인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이연 매출은 약 $2.8B정도이며, 이 중 일부 $1B정도 매출로 인식할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4) FSD 매출 증가 기대

FSD를 구입하는 오토파일럿 유저가 증가할 것입니다. 오토파일럿 유저는 싱글스택의 UI를 경험하면서 간접 광고의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오토파일럿 유저들 중에 FSD를 채택하는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 소유주는 FSD를 구매함으로써 중고차 가격에 FSD 가격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도 FSD 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로보 택시

테슬라의 계획대로 2023년에 도조 캐비닛이 준비된다면, FSD 시뮬레이션은 더 빠르게 훈련될 수 있습니다. 싱글 스택을 도조 캐비닛으로 훈련시킨다면, 2024년에는 로보택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국가별 규제 승인이 과제

 

최근 한 소식통에 의하면 테슬라가 유럽에서 1년 넘게 FSD 베타 V11 단일 스택 버전을 비밀리에 테스트해왔다고 합니다. 테스트는 테스트 트랙, 주차장에서 주로 진행되었으며, 공공도로와 근처 고속도로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주목할만한 점은 1년 이상의 테스트 기간 중에 사고나 사건이 한 건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2022 ONS 콘퍼런스에서 FSD 와이드 릴리스에서 대해서 미국과 유럽에서 모두 규제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연말 내에 와이드 릴리스가 가능할 수 있다는 일론의 코멘트는 규제 승인 절차도 상당히 진행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에 이어 유럽에서 하루빨리 승인이 나서 FSD V11 싱글 스택이 성공적으로 론칭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도 자율 주행과 관련된 정책과 규제 이슈를 잘 풀어나가 세계 전역에서 테슬라의 FSD 베타를 경험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Source: tesmanian.com / @elonmusk on twitter / tesl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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