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주가는 7.74% 증가하여 $143.75에 마감하였습니다.
테슬라의 2022년 4분기 어닝콜은 한국 시간으로 1월 26일 오전 7시 30분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취합된 Q&A 탑 10을 살펴보면, 가격 인하로 인한 마진 영향과 수요 변화 및 테슬라 에너지 부문의 성장성에 대해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4분기 어닝콜 Q&A 탑10
2022년 캘리포니아 BEV판매는 292,496대로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2022년 캘리포니아에서 다른 모든 자동차 회사를 합친 것보다 2.6배 더 많은 EV를 팔았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에너지 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된 전체 BEV의 72.6%인 212,586대를 판매했습니다. 모델 3 및 모델 Y는 2022년 전기차 부문 판매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하였습니다. 모델 X와 모델 S는 다른 BEV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3위와 4위를 차지했습니다.
2022년 캘리포니아 BEV 판매 순위
· 1위: 모델 3 (94,683대)
· 2위: 모델 Y (93,872대)
· 3위: 모델 X (13,319대)
· 4위: 모델 S (10,712대)
· 5위: 마하-E (9,860대)
· 6위: 볼트 EUV (8,709대)
· 7위: 아이오닉 5 (7,519대)
· 8위: ID.4 (5,089대)
다른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의 BEV 판매 합계는 79,910대에 불과하며, 이는 2022년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많이 팔린 BEV인 모델 3보다 15,000대 뒤쳐진 수치입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전체 ZEV(무공해차량) 판매의 40%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된 모든 신차의 15.9%가 BEV입니다.
테슬라는 형상선과 곡선이 있는 사이버트럭용 유리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새로운 제조 방법을 통해 회사는 유리에 과감한 곡선이나 접힘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유리는 차량 외부와 내부 트림 모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선이 있는 자동차 유리 구조 및 관련 제조 방법' 특허는 2021년 2월에 출원했으며, 2023년 1월 19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유리구조물은 표준 제조 공정에 의하여 곡률 또는 굽힘의 양이 제한됩니다. 제조공정은 일반적으로 원하는 치수로 절단된 평평한 유리 시트에서 시작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유리를 약간 구부립니다.
테슬라는 하나 이상의 특성 있는 라인(또는 곡선/구부러짐)이 있는 자동차 유리 구조를 형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유리 구조의 하나 이상의 위치에 국부적 열을 적용하여 구부러지게 하거나, 지지도구에 의해 지지되어 국부적인 열 및 중력에 노출될 때 하나 이상의 위치에서 구부러짐/특성 라인을 형성합니다. 유리를 구부리거나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 프레스, 진공 공기 흡입 등 다양한 공정이 특허에서 고려됩니다.
30대의 트럭에 모델 Y가 실려 덴마크 리베에 있는 테슬라의 쇼룸 및 서비스 센터에 도착했습니다.
UBS는 '가격 전쟁이 시작됩니다.'라는 제목의 4분기 프리뷰에서 테슬라의 가격 인하를 반영하여 EPS와 PT를 40%까지 낮췄지만, 테슬라는 비용 및 기술 리더십을 지난 업계의 확실한 승자이므로 매수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EPS -39%
가격 인하 후 테슬라의 ASP는 낮아지므로 EPS를 39% 감소한 $3.06 2023E($3.38 GAAP)로 완전히 희석했습니다. 2023E PER은 약 40배로 여전히 높지만, 다가오는 3월 1일 투자자의 날에 사이버트럭, 세미트럭, 새로운 소형 모델에 대해 소식을 듣게 되고 시장의 컨센서스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공격적 물량 확대 기대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글로벌 기술, 규모, 비용의 리더입니다. 따라서, 테슬라는 점점 더 공급 과잉이 되는 산업에서 공격적인 볼륨 전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최근 가격 인하는 EV와 ICE 모두에서 대량 및 프리미엄 진입 부문의 모든 경쟁사에 압력을 가했습니다. EV 부문에서 테슬라는 비용 및 기술 리더로 우수한 비용 구조를 활용하여 레거시 경쟁 업체와 소규모 EV 플레이어 전체에 대해 공격적인 물량 확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테슬라의 공장별 생산량을 분기별로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테슬라는 이미 유럽의 12개 이상의 국가에서 다른 EV 소유자에게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개방했으며 올해 미국에서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개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가 유럽에서 슈퍼차저 개발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유럽의 'Find Us'지도에 필터를 추가하여 타사 차량에 개방된 슈퍼차저를 표시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밤에 미국 지도에도 동일한 필터가 추가되었으며, 테슬라의 디자인 스튜디오 근처의 Hawthrone에 있는 슈퍼차저가 표시되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의 '테슬라 이외의 차량에 충전' 메뉴 아래에 Hawthrone이 옵션으로 추가되었으며, 매직독으로 보이는 이미지도 관찰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우연한 공개를 바탕으로 테슬라가 곧 미국의 다른 EV에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개방할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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