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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2년 4분기 어닝콜 Q&A 요약 정리 (1부)

테슬라

by 리얼우먼 2023. 1. 27.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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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2년 4분기 어닝콜 오프닝에서 CEO 일론 머스크와 CFO Zach Kirhorn의 발언을 용약 정리했습니다.

 

1. Elon Musk

테슬라에게 환상적인 한 해였습니다. 2022년에 우리는 13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인도했고, 17%의 영업 마진을 달성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125억 달러의 순이익과 75억 달러의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했습니다.

 

2022년은 4번의 셧다운, 매우 높은 이자율, 많은 배송 문제 때문에 엄청나게 힘든 한 해였습니다. 우리가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많아 받았던 질문은 수요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1월에 우리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가장 강력한 주문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생산 속도의 거의 두 배에 해당하는 주문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될 것인지는 말하기 어렵지만, 주문이 많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모델 Y의 가격을 조금 올렸습니다. 우리는 자동차 시장 전체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가격이 정말 중요합니다. 테슬라 자동차를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은 것 같아요. 그러나, 그것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가격 변화는 실제로 차이를 만듭니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감당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테슬라의 목표였고, 그렇게 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우리는 또한 비용 관리 측면에서 매우 좋은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는 베를린과 오스틴의 생산 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생산량 증가에 상응하여 비용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에서 약 400,000명의 고객에게 FSD 베타를 배포하였습니다. 이것을 자율주행에 있어 거대한 이정표입니다. FSD 베타는 모든 소비자가 최신 AI기반 자율주행을 실제로 테스트할 수 있으며, 약 1억 개에 달합니다. 상태 및 안전, 안전 통계는 매우 명확합니다.

 

4680셀의 비율은 작년 말에 주당 천 대에 도달했으며, 우리는 4680에 대한 용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어제 기가 네바다에서 발표했듯이 100 GWh의 셀을 추가로 생산합니다. 우리의 장기 목표는 1,000 GWh 이상을 내부에서 생산하는 것입니다. 다른 자체 판매자들의 셀도 계속 사용하여 훨씬 더 빠르게 확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4680셀을 저렴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로 만들고자 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저장 또한 기록적인 성장 및 가속화를 기대합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는 분명히 전기 자동차, 태양열과 풍력, 그리고 세 번째 주요 항목은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입니다. 우리는 이 세 가지만 있으면, 지구 전체를 완전히 지속 가능한 상황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메가 팩 생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가능한 많은 자동차를 계속 만들고 판매하기를 원합니다. 업계 최고의 영업 마진을 유지하면서 강력한 볼륨 성장을 계속 추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장기적 강점은 제조 기술일 것입니다. 투자자의 날에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2. Zach Kirhorn

1년 단위로 수익이 50% 이상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잉여현금흐름은 50% 이상 증가했고 마진은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매출대비 간접비 효율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연간 마진은 중국의 코비드와 미국의 소비자 세금 공제 및 금리 인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금리 인상만으로도 미국에서 우리 자동차 가격이 거의 10% 추가로 인상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전년대비 단위당 비용 증가는 주로 다음 세 가지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원자재와 리튬 가격 인상은 지난 어닝콜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두 번째, 오스틴과 베를린 및 셀 생산 공장의 초기 램프 비효율성입니다. 공장의 초기 램프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차량 믹스입니다. 차량 믹스는 작년에 모델 Y의 비중이 커졌는데, 모델 Y는 모델 3보다 약간의 비용 프리미엄이 있어 이러한 영향을 부분적으로 상쇄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통제 가능한 비용 절감을 계속 실행해 왔으며, 지역적으로 균형 잡힌 차량 빌드로 점진적으로 이동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작업해 왔습니다.

 

에너지 비즈니스는 소매 및 상업 부문의 꾸준한 개선으로 모든 지표에서 가장 강력한 한 해를 보냈지만, 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비용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2023년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우리의 강점과 비용을 활용하여 공격적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 자리에서 3가지 포인트를 말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수요입니다. 일론이 말했듯이 고객들은 여전히 우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두 번째, 원가 절감에 있어 우리는 특히 영업 이익률의 강세를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간접비 효율성을 개선하면서 물량을 빠르게 늘리는 계획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장(오스틴, 베를린, 인하우스 셀)의 비효율성 개선을 가장 최우선으로 가속화하고 있지만, 우리는 다른 모든 비용 영역들에 대해서도 공격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수년간의 코로나 관련 불안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 및 역통화스왑으로 인한 비용 증가들에 대해서 말입니다. 여기에는 물류가 재료 버퍼의 축적을 촉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부품 프리미엄 생산성 및 간접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세계가 인플레이션에서 디플레이션 환경으로 전환해 가는 여정에서 우리는 공급업체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대합니다. 장기적으로 비용 구조를 고려하여 제품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영업 마진에 영향이 있을 것이지만, 우리는 3년 동안 건전한 마진을 유지하고,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세 번째, 자금은 우리의 장기 로드맵의 우선순위입니다. 여기에는 사이버 트럭 론칭을 위한 사내 셀 생산 확대, 차세대 차량 플랫폼 확장을 위한 개발 및 제조 공간 확장, 에너지 비즈니스의 성장이 포함됩니다. 한 달 후 투자자의 날에 이러한 계획에 대해 더 자세히 논의하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Tesla on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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