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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블루 마크 유료화 및 테슬라 인력 파견

트위터

by 리얼우먼 2022. 11. 3.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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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트위터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계정 인증을 위한 블루 마크의 유료화, 테슬라 개발자들의 트위터 파견, 트위터 직원 정리 해고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일론 머스크는 $44B를 지불하고 트위터 플랫폼을 인수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자마자 CEO, CFO, 법률 책임자, 고문까지 4명의 임원진을 해고했습니다. 또한, 본인을 제외한 이사회 구성원 전원을 해고하여 1인 체제로 재편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일론 머스크는 지난 10월 말 트위터를 인수했습니다.

2021년 트위터의 전체 매출은 51억 달러이며, 그중 약 89%가 광고 서비스 부문에서 창출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GM은 새로운 소유권 하에서 플랫폼의 방향을 이해할 때까지 트위터에서 광고를 중단하였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광고주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내 트위터를 인수한 이유는 다양한 신념을 건전하게 토론할 수 있는 공통의 디지털 타운을 갖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트위터는 앞으로 기업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기업을 성장시키는 존경받는 광고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 테슬라 개발자 트위터 파견

미국 CNBC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소스 코드 분석 등을 위해 테슬라 개발자 50명 이상을 투입했습니다. 지하 터널을 건설하는 보링 컴퍼니(Boring Company) 직원 2명, 인간의 두뇌와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뉴럴링크 (Neuralink) 직원도 1명 파견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들에게 콘텐츠 조정 및 개인 정보 보호 요구 사항 등 트위터에 대한 모든 것을 최대한 빨리 습득해 플래폼을 재설계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고 CNBC는 전했습니다.

 

3. 트위터 정리 해고할까?

블룸버그의 소식통에 의하면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전체 직원 약 7,500명 중 약 3,700명 또는 직원의 절반을 해고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회사가 이번 주 금요일에 해당 직원에게 해고 소식을 전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트위터의 기존 방식을 벗어나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일하도록 요구할 것이라는 소식도 전했습니다.

블룸버그뿐만 아니라 로이터 통신도 트위터 인력의 1/4이 해고될 것이라고 이번 주 초에 보도했습니다.

 

한편,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직후 블룸버그는 트위터 직원 75%가 해고당할 것이라고 보도했지만, 일론 머스크가 이를 직접 부인한 바 있습니다. 포스트가 입수한 내부 문서에 따르면, 트위터 전 경영진은 주요 인프라 축소, 데이터 센터 폐쇄와 더불어 직원의 25%를 감축할 계획을 이미 세웠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사용자 인증 마크' 유료화 및 '트위터 블루' 구독료 인상

트위터에서 2008년 Shaquille O'Neal의 사칭 계정이 발견되고, 이후 배우 이완 맥그리거,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감독 등의 계정이 도용되면서 트위터는 고소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2009년 6월 트위터는 확인된 계정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말했고, 사용자 인증을 위한 블루 마크를 도입하여 무료로 제공해왔습니다. 그리고, 약 1년 전부터는 유료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를 도입해 월 $4.99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블루 서비스는 트윗 취소, 맞춤 검색, 긴 동영상 게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그 동안 무료였던 사용자 인증 '블루 마크'를 '트위터 블루'에 통합하고 월 구독료를 $4.99에서 $8로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로 기업이나 유명인이 활용하고 있는 사용자 계정 인증 마크는 그동안 '트위터 블루'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무료였습니다. 그러나, 무료였던 사용자 계정 인증마크는 빠르면 다음 주부터 유료화되며, 트위터 블루 구독료는 인상됩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 수익금으로 콘텐츠 제작자에게 보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트위터 계정 인증 마크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42만 3700명입니다. 이들 중 10%가 월 $8의 유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트위터는 연간 410만 달러 (약 58억 원)의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블루 마크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아래와같이 말했습니다.

  • 답글, 멘션, 검색 우선 순위
  • 긴 비디오 및 오디오 게시 기능
  • 절반의 광고 수

 

블루 마크 유료화 서비스를 두고 부정적인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월 $8의 구독료 부과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풍자하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트위터 계정 인증 유료화에 반발하는 의견을 풍자하는 일론 머스크의 트윗
트위터 계정 인증 유료화에 반발하는 의견을 풍자하는 일론 머스크의 트윗

 

5. 일론 머스크와 트위터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자마자 월 구독료를 인상하고 무료 서비스를 유료화하려고 하는 것은 트위터 수익의 대부분이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의존도를 낮추고 수익 다각화를 통해 기업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비용을 지불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봇 계정을 없앨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의 건전한 현금흐름과 수익 다각화는 기업의 존속 가치를 높입니다. 이것은 트위터가 다양한 신념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디지털 타운이 되기 위한 첫 번째 걸음입니다. 벌써 트위터에는 '트위터 커뮤니티 노트'를 통해 왜곡될 수 있는 정보에 TIP을 달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그가 가진 많은 사업들과 어떻게 연계시킬지, 그 시너지 효과는 어디까지일지 많은 추측들이 있습니다. 앞으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창의적으로 변화시켜 나갈지 지켜보는 것 또한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Buying Twitter is an accelerant to creating X, the everything app.
-Elon Musk on twitter-

 

 

 

출처: @elonmusk on twitter / cnbc.com / nytimes.com / money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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